대장 용종이 선종이라고 걱정하지 말라!
페이지 정보
본문
대장 용종이란?
용종은 점막 표면이 돌출되어 나온 병변을 말합니다. 용종은 구강, 비강, 위, 대장 등 점막 구조를 가진 몸의 어디든 생길 수 있지만, 몸에서 용종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기관은 대장입니다.
대장은 소화기관의 가장 마지막 부분으로, 소장의 끝에서 항문까지 이어진 길이가 약 150cm정도 되는 소화 장기입니다. 섭취한 음식물이 위와 소장을 거쳐 소화되고 영양분 대부분이 흡수된 후 대장으로 넘어오면, 수분과 전해질이 흡수되어 대변이 됩니다. 배변하기 전까지, 농축된 장 내용물이 상당한 시간 동안 대장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장은 소장보다 용종이나 염증 그리고 암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 용종은 얼마나 나올 수 있나요?
대장 용종은 우리나라 성인의 30% 정도에서 발견되고, 나이가 들면서 발생이 증가하기 때문에 50세 이상에서는 더 많이 발견됩니다. 또한, 선종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양상입니다.
대장 용종이 있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
드물게 크기가 큰 용종인 경우에 출혈이나 불편감이 있지만, 대부분의 대장 용종은 증상이 없습니다. 설사나 변비 등 증상이 있어 대장내시경을 시행하는 경우 대장 용종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설사나 변비는 용종에 의한 증상이 아니라 대장의 기능적인 문제입니다.
대장 용종의 종류가 있나요?
비신생물성 용종으로는 증식성 용종, 과오종, 염증성 용종이 있습니다. 우리가 내시경상 나오는 용종들이 대부분 증식성 용종(hyperplastic polyp)입니다. 암으로 거의 진행은 되지 않으나 크기가 큰 경우는 변성이 될 수 있기에 용종절제술을 하게 됩니다.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위의 비신생물성 용종과 달리 암으로 발전한 가능성이 있는 신생물성 용종으로 분류합니다. 신생물(neoplasm)이란 새로 생긴 이상 조직을 말하며, 크기가 커지면서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병적인 상태입니다. 대표적으로 선종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선종은 대장에 생기는 용종 중 가장 높은 비율로 발견되기 때문에, 대장 용종과 혼동하여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종은 대장암으로 진행할 수 있어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가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다름이 아니라 이 선종이라는 것에 분화도에 따른 분류가 있다는 것입니다. 다름 아니라 저도 선종, 중도 선종, 고도 선종이라는 분류입니다. 사실 위내시경의 경우 조직검사나 용종절제의 경우 저도 선종이 나올 확률이 100분의 일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분화도가 낮은 위 선종의 경우는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극히 높기에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을 시행해야 하며 적극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대장내시경의 경우 검사상 용종자체는 흔하며 크기와 상관없이 절제술을 시행한 경우 경험상 절반 이상이 저도 선종으로 나오게 됩니다. 선종은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게 정설이지만 이렇게 흔하게 나오는 저도 선종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선종이라서 걱정 많았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이미 잘 절제를 했으며 조직 검사상 제거한 경계부위가 깨끗하다고 하면 전혀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게 흔한 저도 선종을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선종의 경우 예정보다 내시경을 2~3년 간격으로 보다 자주 검사하셔서 대장암을 예방하는 권유 드립니다.
천안다나힐병원은 총6인의 전문의료진이 진료 및 치료 하고 있으며 3인의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5대암검진과 당일용종절제, 입원실완비, CT검사가 가능하여 암진단과 동시에 암치료 암재활치료를 함께 하고 있으며, 재활의학과 2인의 의료진이 통증제로,비수술적 주사치료인 통사치료를 하고 있으며 항암단,공진단,보험첩약과 약침,봉침의 1인자 이강진한의사가 협진을 하고 있습니다.
다나메디컬그룹으로 직산소재의 다나힐재활요양병원과 다나포레스트요양원의 자매의료기관으로 여러 환자들을 치료하며 섬기고 있습니다.
위대장내시경(당일용종절제) : 수술 후 유착 등으로 대장내시경검사가 어려운 환자가 찾는 병원으로 비수면 대장내시경 및 무통수면내시경을 김용준, 권원의 전문의가 내시경 검사 및 시술합니다.
천안다나힐병원 : 내과내시경센터: 041-562-7000 바로가기 3번
재활통증센터 : 041-562-7000 바로가기 5번
한방진료센터 : 041-562-7000 바로가기 6번
건강검진센터 : 041-562-7050
항암면역센터 : 010-5797-8275
관련링크
- 이전글잠이 보약입니다. 24.10.24
- 다음글‘의료 개혁’ 의료민영화의 시작? 24.09.25